마우스 더블클릭, 드래그 풀림 오류 진단 확인 사이트와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주인장 한나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의 컴퓨터와 떼어 낼 해야 떼어낼 수 없는 주변기기, 마우스와 관련된 포스트입니다.
마우스는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한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제1 수단의 입력장치입니다.
이 마우스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가지 고장과 관련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마우스도 결국 소모품이다 보니 그런 걸까요,
컴퓨터를 다루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 쯤은 더블 클릭... 드래그 풀림... 센서 고장... 휠 고장 등 별의별 고장을 체험하게 되지요.
저 역시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면서 마우스 고장을 한 5차례는 겪은 것 같습니다.
레이저 데스웨더, 로지텍 G100s, 로지텍 G PRO 유선 구형/신형 2개 등 싼 것부터 비싼 마우스까지 더블 클릭과 드래그 풀림을 겪었습니다.
싼 기종 비싼 기종 상관없이 드래그 풀림과 더블 클릭이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마우스에 사용되는 '스위치' 때문인데요.
보통 시중의 기성품들은 대부분 '옴론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이 옴론 스위치는, 버튼 클릭감과 클릭음이 굉장히 좋고 스위치 브랜드 중 가장 대중적으로 선호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바로 그 악명 높은 더블 클릭과 드래그 풀림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제가 사용 한 옴론 마우스 중 G100s와 G PRO 유선 마우스 같은 경우 각각 2개가 있었는데 전부 더블클릭과 드래그 풀림 증상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우스 제조사들이 '옴론 스위치'를 채용하는 이유는 앞서 말한 '클릭감'과 '클릭음' 때문입니다.
옴론 스위치의 클릭감은 타 스위치와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뛰어나며
클릭감 하나 때문에 다른 스위치가 존재함에도 '옴론 스위치'를 사용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와 반대로 더블클릭이 잘 일어나지 않는 스위치로는 대표적으로
레이저 사의 바이퍼 얼티메이트 제품부터 채용된 '광축'과 조위 기어, 벡시 사가 사용하는 '후아노 스위치'가 있습니다.
----------------------------------------------------------------------
자, 서론이 길었습니다만, 이제 본론으로 가서
더블 클릭을 감지해 스위치 고장의 유무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는 사이트 'double click mouse test page'와
드래그 풀림을 감지해주는 프로그램 'gigabyte_mouse_test'를 소개하겠습니다.
▼ 먼저 마우스에 더블클릭 문제가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밑의 링크로 들어가 주세요.
https://codepen.io/blink172/pen/vERyxK
▼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윗부분은 사이트를 만드는데 이용한 코딩 관련된 문구들이라 보실 필요 없으며 중간의 주황색 부분과 그 아래 항목들을 보셔야 하는데요.
Clicks : 박스를 클릭한 횟수
Fast double click count : 더블클릭이 난 횟수
그 아래 박스 영역 : 클릭과 클릭 사이 얼마나 걸렸는지 표시
▼ 테스트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주황색 박스 부분을 0.5초 간격으로 반복 클릭(너무 빨리 클릭할 시 오판정 날 수 있음) 합니다.
▼ 계속 클릭해보며 카운트와 박스 색깔을 확인합니다. 더블 클릭 판정이 나지 않으면 주황색 박스를 유지하며, 카운트가 0이고, 만약 더블 클릭이 발생하면 주황색 박스가 빨갛게 변하며 카운트가 증가합니다.
▼ 다음으로, 기가바이트 사의 드래그 풀림 테스트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아래 구글 드라이브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해 주세요.
https://drive.google.com/file/d/1yaF7xqzD-BiNhQ4UR8vVdtkZl24gSC_9/view?usp=sharing
▼ 테스트 파일을 실행 해 주세요.
▼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왼쪽 상단에 보이는 L, R은 각각 마우스의 왼쪽, 오른쪽 버튼을 의미하고 M은 휠 클릭, 4, 5는 마우스의 사이드 버튼들을 의미하며 버튼들을 몇 번 활성화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가운데 숫자는 마우스를 움직임을 감지한 세기를 나타냅니다.
▼ 이제 마우스 버튼들을 드래그하여 드래그 풀림이 발생하는 지 테스트 해보세요.
▼ 드래그 풀림이 발생하면 아래와 같이 드래그 한 흔적이 끊겨보이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 현상이 두 세 번 이상 간헐적으로 보이게 된다면, 그 마우스의 스위치는 더이상 제 기능을 못하는 상태가 된 것을 의미합니다.
어떠셨나요? 방문자 여러분들의 마우스는 잘 작동하고 계시나요?
사이트와 프로그램에서 두 세번이상 더블클릭이나 드래그 풀림이 발생한다면, 스위치의 고장이 확실시되며 A/S 또는 마우스 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자 여러분들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하며, 여기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PC 주변 기기 > 마우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가볍고 작은 게이밍 마우스 추천 (찐 게이머가 알려주는) (4) | 2021.12.08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