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유틸

CRU를 이용한 모니터 주사율 초간단 확인 & 설정, 오버클럭까지

by ˹ʜᴧɴɴᴧ˼ 2020. 5. 7.

 

CRU를 이용한 모니터 주사율 초간단 확인 & 설정, 오버클럭까지

모니터를 구입한 적이 있고 PC를 자주 이용하신다면

모니터 화면 재생 빈도, 주사율, 화면 주파수 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위 언급한 언어는 셋 모두 같은 의미이며,

통칭 화면 주사율, 화면 재생 빈도라고 일컫습니다.

 

이 화면 주사율의 정확한 의미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최대한의 초당 프레임(Frame Per Second)을 의미하며, 단위는 hz

즉, 60hz 모니터라고 하면 1초에 60장의 화면을 재생할 수 있는 주사율 기능을 갖춘 모니터를 뜻합니다.

이 주사율은 높을 수록 우리의 눈에서는 화면이 더욱 부드러워 지게 됩니다.

 

현대에는 발전하는 게임 산업에 맞춰

PC 주변 기기 기업들도 그에 대응하는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개발하기 시작했고

4~5년 전부터 120hz, 144hz 이상의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는데요.

 

오늘 포스팅할 포스트에서도 이 화면 주사율과 관련된 주제로,

 

내 모니터의 주사율은 지금 몇 hz이지? 더 높일 수 있을까?

하는 분들을 위해

 

모니터의 화면 주사율을 확인하고 설정 해 보는 방법과

간단하게 오버클럭 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지금 이 포스트를 보신다면 10초만에 자신의 주사율을 확인해 보고

단 몇 분만에 초보자분도 쉽게 오버클럭까지 적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 알아볼까요?

 

 

 

 

 

 ▼ 먼저 자신의 모니터 주사율을 바로 알아볼까요? 아래 사진처럼 작업 표시줄 검색창에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검색하여 클릭하거나,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을 클릭하세요.

 

 

 

 '디스플레이 1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클릭합니다.

 

 

 '모니터' 탭 클릭하면 아래에 화면 재생 빈도가 나타납니다. 이것이 흔히 말하는 '모니터 주사율', '모니터 재생 빈도'입니다. 클릭 시 지원하는 주사율 리스트가 뜨며, 가장 아래있는 주사율이 자신 모니터가 발휘할 수 있는 최고 주사율 값입니다. 변경하고 싶은 주사율로 변경 후 적용을 누르면 주사율 변경이 가능합니다.

 

 

● 하지만 위에 지원하는 주사율 리스트 외에도, 원하는 주사율 옵션을 만들어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CRU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데요.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대 주사율보다 더 높은 주사율 옵션을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른바 모니터 주사율 오버클럭)

 
 

※ 미리 주의를 드리자면,

모니터 주사율 오버클럭 한계 수치는 대략적으로 1~20hz까지며,


모니터의 수율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모니터는 1hz만 오버클럭해도 블랙스크린이 생길 수 있음)

제 벤큐 사의 60hz 모니터는 최대 77hz까지 아무런 이상없이 오버클럭이 되었고
제 한성컴퓨터의 144hz 모니터는 149hz까지 아무 이상없이 오버클럭이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10hz~20hz 이상 주사율을 높게 오버클럭하지 마시고,
60hz 모니터라면 65hz, 70hz, 75hz 이렇게 5hz씩 비교적 낮은 단위로 옵션을 만들어 테스트 해 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아래 CRU 최신 다운로드 링크에 접속합니다.

 

 

 

 Download 옆 파일이름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압축 해제 해 줍니다.

 

 

 'CRU.exe'를 실행시켜 주세요.

 
 

 실행시키면 뭔가 어려울 것 같은 화면이 뜨는데,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최상단에 '(active)'로 지정되어 있는 슬롯으로 변경한 뒤, 'Detailed resolutions' 아래 'Add..'를 클릭해주세요.

 

 

 Timing 값을 Automatic - LCD standard로 변경 Refresh rate(변경할 주사율 값)를 자신의 최대 모니터 주사율 값보다 5hz 높게 적고 OK를 누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65hz, 70hz 75hz.. 오버클럭할 목록을 2~3개 정도 만든 후, OK를 눌러줍니다.

 

 

 윈도우 시스템 종류가 32bit면 restart.exe, 64bit면 restart 64.exe를 실행하여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재시작 해 주세요. (또는 재부팅)

 

 

 다시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 '...어댑터 속성을 표시'를 클릭하여 '모니터' 탭으로 접속하신 뒤 화면 재생 빈도 목록을 보면 방금 CRU에서 생성했던 주사율 옵션이 보입니다. 60hz 모니터으로 가정했을 때, 먼저 65hz부터 적용해서 이상이 없을 때 70hz.. 75hz 순으로 적용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144hz 모니터를 오버클럭하여 149hz 옵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버클럭 적용을 했을 때 화면에 이상이 있거나 블랙스크린이 발생하면 ESC를 눌러 이전 주사율로 되돌아 오실 수 있습니다.

 

 

 

이로써 CRU를 이용한 모니터 주사율 초간단 확인 & 설정, 오버클럭까지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설명이 다소 길어졌으나 실제로 해보면 초보자분들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여담으로 오버클럭을 하면 모니터의 수명이 짧아진다고 하는데

저는 60hz 벤큐 모니터를 77hz로 1년 반 이상,

144hz 한성 모니터를 155hz ~ 149hz로 1년 이상 오버클럭 하면서 사용했음에도

멀쩡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오버클럭을 안하는 것보단 모니터에 부담이 간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개인적으로 전혀 모니터의 고장이나 이상 증세를 겪어보진 않았네요. 

 

다음에도 주인장 한나는 여러분들의 윈도우와 관련하여 간단하고 실속있는 알찬 정보를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